독서 입문자들에게 라이트노벨을 추천하는 이유
- 문화/독서와 기록
- 2010. 9. 29. 06:47
반응형
독서 입문자들에게 라이트노벨을 추천하는 이유
여러분들은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이 플러스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습관화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책을 많이 읽으시는 분들은 언제나 책을 읽는 것이 습관화되어있습니다. 독서에 익숙한 사람들은 독서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대부분 추리소설이나 판타지소설로 시작하라고 합니다. 추리소설이나 판타지소설은 그렇게 딱딱한 책도 아니고, 읽는 행위 자체에 흥미를 더해주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시작해서 조금씩 조금씩 책을 읽는 것에 흥미를 가져 점점 다양한 분야로 읽어가는 범위를 넓혀가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거기에 대해 한 가지 더 추천을 하고 싶습니다. 바로 라이트 노벨류입니다.
라이트 노벨이란 , 단어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입니다. 저때 제가 ' 내가 처음으로 완독한 일본원서 '에서 언급 했었던 책도 라이트 노벨입니다. 이 책들은 누구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 책에 금방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종류입니다. 소위 저와 같이 주위에서 오타쿠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이 라이트 노벨을 최소 1~2권은 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라이트 노벨을 토대로하여 많은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라이트 노벨도 함께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이유 때문에 라이트 노벨의 평가가 저하될 필요는 없습니다. 해리포터나 반지의 제왕 그리고 타 여러 영화들도 책에서 시작한 것이 많으니까요. 어찌보면 똑같은 원리 아니겠어요?
이 책들이 라이트 노벨류 입니다. 처음 책에 재미를 붙이기 위해선 최고입니다.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처음 읽기 시작한 책이 무엇이냐에 비중을 두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짓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만화책은 조금 자제해주셨으면 하는군요. 그림만을 보는데에 재미를 들리면, 글이 빽빽한 책들은 점점 거들떠 보지도 않게 되더라구요. 만화책은 짬짬이 즐리고 싶을 때 읽으면 됩니다.
이러한 라이트 노벨은 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재미를 돋우기 위해 딱 맞는 책입니다. 우리가 어릴 때 많이 읽었다고 생각되던 동화. 동화는 어릴 때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많이 읽게 하곤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부모의 관심이 없다면 그마저 허사가 되고 맙니다. 책을 읽게 만드는 방법에는 아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마련하여, 억지로 읽게하여 책 속에 빠져들게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는 재미있게,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소개 시켜주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기대치를 너무 높여 어려운 산문학책이나 수필집을 사주어봤자 평소에 책을 안 읽는 사람들이 읽을리가 없습니다. 가벼운 책으로 시작해서 점점 비중을 높이고, 그 분야를 다양하게 만들어가는 것이 답입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시작의 책으로 고를 필요는 없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코스는 이렇습니다.
라이트 노벨&추리소설 -> 문학집 -> 자기계발 도서 -> 전문분야 도서
자기 계발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 도서를 읽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은 책 읽기가 귀찮아서 도중에 그만두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것은 책에 흥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책이 있어도 그 책을 읽을 수가 없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입니다. 주위에 널려있는 것은 방대한 지식이 들어있는 책들입니다. 그러한 책들을 읽는 습관이 형성되기 위해선 처음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처음에 읽는 재미를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라이트 노벨을 추천합니다. 가볍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기에 손에서 책을 놓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라이트 노벨. 무엇을 읽는다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남들에게 있어보이는 척을 하기위해 관심도 없는 어려운 책을 처음부터 들고 있지 마십시오. 어차피 대충 읽거나 도중에 멈추고 다른 책을 보실거 잖습니까? 그렇게 하면 절대로 책을 읽는 재미를 알 수가 없습니다. 우선은 자신의 흥미를 끌 책부터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점점 그 분야를 넓혀나가시면 되는 겁니다. 그렇게하면 어느 사이엔가 자신은 책을 계속 읽는 독서광이 되어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