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은 장편 소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후기

반응형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표지

 나는 사람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책을 읽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잠시 현실을 잊고 이야기의 세계에 몰입하는 것도 좋은 일이고,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마음을 마주 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오늘 읽은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라는 이름의 장편 소설은 후자에 해당했다.

 

 처음 이 책을 읽은 계기는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 키워드 챌린지의 키워드로 등록이 되어 있어 어떤 책인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본 것이 계기였다. 인터넷 서점을 통해 책을 검색해 보니 정말 많은 후기가 있었고, 책의 표지와 줄거리를 짧게 읽어 보았더니 책이 읽고 싶어졌다. 그래서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을 읽기로 했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의 들어 가는 글을 읽어 본다면 이렇게 적혀 있다.

만약에 말이야. 후회되는 일을 되돌릴 수 있다면, 마음에 상처로 새겨져 굳어버린 얼룩 같은 아픔을 지울 수 있다면, 당신은 행복해질까?

정말 그 하나만 지우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책을 넘기기 전에 읽을 수 있었던 이 글은 이미 책을 읽기 전부터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아마 후회되는 일이 없거나 마음에 상처로 남은 일이 없는 사람은 한 명도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강한 사람은 후회와 상처를 딛고 일어서서 웃으면서 살아가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서 아파하거나 아픈지도 모른 채 살아간다.

 

생각하는 소녀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라는 소설은 우리가 한번은 지우고 싶은 그때의 아픔을, 그때의 후회를 마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메리골드'라는 마을에서 마음 세탁소를 운영하는 주인공 '지은'은 세탁소를 찾아오는 사람들을 맞아 그들이 지닌 마음의 얼룩을 하얀 티셔츠에 묻어나도록 하고, 그 얼룩을 정말 지워도 될 것인지 결정하게 한다.

 

 보통 우리는 하얀 티셔츠에 묻은 얼룩은 지워야 깔끔하다고 생각하지만, 때때로 하얀 티셔츠에 묻은 얼룩은 그 자체로 색다른 멋을 내기도 한다. 세탁소를 찾은 사람들의 얼룩도 그랬다. 하얀 티셔츠에 묻은 얼룩은 아픔이기도 하고, 후회이기도 하지만, 다른 의미로 내가 열심히 살아온 것을 증명하는 얼룩이었다. 얼룩의 의미는 사람마다 달랐다.

 

 우리는 분명히 누구나 후회하는 일이 있고, 마음에 상처로 남은 일이 있다. 하지만 그 일을 통해서 우리는 더욱 단단하게 살아올 수 있었던 적도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일을 대하는 태도에 있다. 어떤 상처로 인한 기억은 분명히 지우는 것이 오늘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지만, 어떤 상처는 상처로 있기에 힘이 된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를 읽어 본다면 아래와 같은 글을 읽어볼 수 있다.

 

"있지요, 전에는 내 불행이, 내 아픔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살다 보니 모두 아픔을 간직하고 살더라고요. 제 불행만 불행이 아니었던 거죠. 저는 요즘 사는 중 가장 행복해요. 편안해요. 저녁 버서를 탔는데 노을이 너무 예쁜 걸 보면 눈물 나게 행복해요. 어떤 땐 낮에 버스를 탔는데 버스에 저 혼자 있어요. 전세 낸 것처럼, 어디 여행 간 거 같더라고요."

 

"행복한 일은 천지에 널려 있어요. 늦잠을 자서 출근해야 되는 줄 알고 허겁지겁 눈을 떴는데 알고 보니 주말이야. 안도하며 눈을 감아요. 마저 자는 잠이 얼마나 달큰한지. 저는 그냥 지금 이런 일상이 좋아요. 불행하다 느꼈던 상처를 지우고 싶던 순간이 물론 많았지만 그날들이 있었으니 오늘이 좋은 걸 알지 않겠어요. 불행을 지우고 싶지 않아요. 그 순간들이 있어야 오늘의 나도 있고, 재하도 있으니까요. (중략) 지우지는 않을 건데, 떠올릴 때 덜 아프게 주름만 조금 다려주세요." (본문 171)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사정 없는 사람은 없다는 말을 떠올렸다. 사람은 누구나 겉으로 드러낼 수 없는, 말할 수 없는 크고 작은 상처 하나쯤은 가슴에 품고 살아간다. 누군가는 그 상처에 괴로워하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그 상처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남을 괴롭히기도 하고, 누군가는 그 상처를 딛고 일어나서 힘껏 오늘을 살아간다.

 

 나는 그 차이가 내 상처를 마주 볼 수 있느냐 없느냐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 상처를 마주 보고 '내가 이래서 아팠구나'라는 것을 자각하는 것만으로도 사람은 상처를 이겨낼 힘을 갇게 된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에서 지은이 만난 재하의 어머니인 연자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지은도 잠시나마 자신을 깊이 마주한다.

 

나를 마주하는 일

 이 소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는 그렇게 ㅏㅁ음 세탁소를 찾는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그 얼룩을 마주하면서 아픔을 덜어내고, 아픔을 마주하면서 오늘의 행복을 다시금 확인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메리골드'라는 마을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지은과 함께 책을 읽는 독자가 마음속에 있는 얼룩을 마주하게 된다.

 

 책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눈물이 맺히는 장면들이 적지 않았다. 눈으로 글을 따라가면서 읽고 있으니 괜스레 가슴이 북 받쳐서 짧게나마 눈물을 흘리고 말았는데, 나는 이러한 시간이 오늘날 우리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라는 책을 읽으면서 무심코 눈물을 흘렸던 이유는 그만큼 우리도 상처를 입었기 때문이다.

 

 단지, 우리가 상처를 받았다는 것을 몰랐거나 상처를 받았어도 괜찮은 척을 했을 뿐이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를 통해 읽어볼 수 있는 마음 세탁소를 찾는 사람들과 마음 세탁소를 운영하는 지은의 이야기는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우리의 이야기였다. 우리가 자각하지 못한 마음 속 '상처'라는 이름의 얼룩을 지우거나 다릴 수 있게 해 주었다.

 

 나는 최근에 한 번도 울지 못한 사람에게 이 책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우리는 울고 싶을 때 우는 것만으로도 한결 나아질 수 있다. 울고 싶지 않아서 울지 않는 게 아니라 울 기회가 없어서 울지 못한 사람에게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라는 책은 울 기회가 되어주고, 다시금 웃을 수 있는 힘이 되어주리라 생각한다.

 

 부디, 올해는 울고 싶을 때 울 기회를 찾아 울 수 있기를 바라면서 아래의 글을 남기면서 글을 마친다.

 

"걱정 말어. 모든 건 잠시뿐이고 그마저도 전부 흘러가는 겨. 거짓말 같지? 좋은 일도 나쁜 일도 흘러가. 울고 싶을 때 울어야지. 시원하게. 웃고 싶을 때도 맘껏 웃고. 그러면 전부 흘러가. 끝의 끝까지 가보고 두려움의 얼굴을 마주 볼 때 새로운 시작도 할 수 있는 겨." (본문 227)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30만 부 기념 한정 플라워 에디션)
윤정은 작가의 소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가 독자들의 사랑에 힘입어 더욱 화사하고 몽환적인 표지로 돌아왔다. 출간 직후 베스트셀러에 오른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는 1년이 채 안 되어 영미권과 프랑스·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권, 중국·대만·인도네시아 등지의 아시아권까지 해외 판권이 수출되었다. 한국 소설 최초로 펭귄랜덤하우스 UK에 최고가 수출 계약이 체결되면서 세계적인 러브콜을 입증하기도 했다.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한국소설의 포문을 열면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명실상부 가장 공감되고 아름다운 한국형 힐링 소설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플라워 에디션에는 그간 독자들에게 받은 사랑에 보답하는 감사의 마음을 담았다. 100만 부 이상 판매된 컬러링북과 세계적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잘 알려진 송지혜 작가가 초판본을 업그레이드한 아름다운 컬러 일러스트로 빛을 밝혀주었고, 표지에 따뜻함이 느껴지는 벨벳 코팅을 입혀 더욱 정성을 담아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연말연시의 새 출발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굿즈를 함께 제작하여 풍성한 선물로도 제격이다. 우리는 가끔 시간을 되돌려 과거로 돌아가 후회됐던 일을 되돌리고 싶어 한다. 그런데 과연 그 일을 지워버리는 게 현명한 선택일까? 그리고 그 기억을 지웠을 때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을까? 만약 그 기억만 없다면 앞으로 행복만 할 수 있을까?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는 한밤중 언덕 위에 생겨난, 조금 수상하고도 신비로운 세탁소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힐링 판타지 소설이다. 창백하게 하얀 얼굴에 젓가락처럼 마른 몸, 까맣고 구불구불 긴 머리의 미스테리한 여자는 세탁소를 찾아오는 누군가를 위해 매일같이 따뜻한 차를 끓인다. 차를 마신 이들은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을 자기도 모르게 그녀에게 털어놓는다. 아픈 날의 기억을 얼룩 지우듯 모조리 깨끗이 지워달라고 부탁한 사람들은 과연 세탁소를 나서며 행복해질 수 있을까? 『하고 싶은 대로 살아도 괜찮아』를 비롯해 약 50만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에세이스트 윤정은 작가가 문학상 수상 이후 11년 만에 장편소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를 통해 독자와 만난다. 조용한 마을에 마법처럼 등장한 세탁소를 오가는 사람들의 갖가지 사연과, 속 깊은 대화를 통해 세탁소 주인 ‘지은’의 내면에 찾아오는 변화를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가난에 시달려 꿈을 포기한 어린 시절, 사랑했던 연인의 배신, 부와 명예에 홀려 놓쳐버린 삶, 학교 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방황, 자식을 위해 몸 바쳐 보낸 청춘 등 우리 각자의 삶을 닮은 이야기가 마음을 울린다. 상처를 인정하고 마음을 열어 보이는 용기와, 이웃의 아픔에 공감하고 상처를 위로하는 따뜻한 마음이 작품 전반에 진하게 녹아 있다. 이 책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는 벼랑 끝에 몰린 것 같은 어느 날, 마음 같은 건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그런 날에 숨어들어 상처를 털어낼 수 있는 은신처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윤정은
출판
북로망스
출판일
2023.03.06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