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기룡이 팬트리 가입 구독 방법 및 주의할 점

반응형
팬트리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통해 아나운서 출신 아프리카 BJ 기룡이가 팬트리로 다양한 사진을 업로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팬트리'가 무엇인지 몰라도 유료 구독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건 예측해 볼 수 있었는데, 팬트리는 한국의 크리에이터 기반 온라인 구독 플랫폼으로 다양한 형태로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소통하는 곳이었다.
 
 하지만 소통이라는 건 우리가 사용하는 구 트위터 X와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소통이 가능하다. 굳이 '팬트리'라는 이름의 유료 구독 플랫폼을 이용할 이유가 평범한 사람에게는 마땅히 없는데, 팬트리의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팬들에게 유료 구독을 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부분이 인스타그램과 X 등에서는 공개하지 않는 특별한 사진이나 영상을 공개하는 것으로, 크리에이터는 팬트리에서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서 팬(독자)들과 특별한 소통을 하면서 팬들로부터 '구독료'라는 이름으로 응원을 받는다. 과거 유명 플루티스트가 온라인 프라이빗 레슨을 팬트리에서 공개해 화제가 되기 했었다.
 
 팬트리는 그렇게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소통을 하는 곳이었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나는 기룡이 팬트리 키워드 덕분에 이곳을 알게 되어 한 차례 가입을 해보기로 했다.

 

 팬트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기본적으로 회원 가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회원 가입은 공동 인증서를 요구하는 일 없이 단순히 해외 사이트처럼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만약 이메일로 가입하는 것이 싫다면 구글 아이디와 X(구 트위터), 애플 아이디로 팬트리에 로그인을 할 수도 있다.

 

팬트리 구독하기

 비록 유료 구독 플랫폼이라고 해도 팬트리에는 무료로 구독할 수 있는 채널도 적지 않다. 팬트리의 크리에이터 검색창을 통해 '무료'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본다면 무료로 구독이 가능한 여러 크리에이터를 만날 수 있는데, 이곳에서 만날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인디 게임을 출시했던 스튜디오를 비롯해 AI 이미지 공유 크리에이터도 있었다.

 

팬트리 게시물

 팬트리의 구독료는 각 크리에이터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데, 기룡이 같은 경우에는 구독료가 월 33,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었다. 다소 금액이 적지 않아도 일부 사람들이 이와 같은 구독료를 지불하면서도 유료 구독을 하는 이유는 위 사진처럼 구독자에게만 공개되는 콘텐츠를 보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곧 팬트리였다.
 
 기룡이 같은 크리에이터가 보여주는 일부 콘텐츠는 수위가 높은 사진부터 시작해 영상까지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검색을 통해서 기룡이 팬트리 페이지를 찾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구독자 한정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이다 보니 일부 사람들은 포기하고 나가기도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결제를 하였을 것으로 본다.
 
 *결제를 하였을 경우 자동으로 정기 결제가 되기 때문에 한 달만 결제를 하고자 한다면 정기 결제를 취소할 필요가 있다. 정기 결제를 취소하더라도 한 달 동안은 구독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구독자 한정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고, 결제를 한 이후 곧바로 취소를 하더라도 환불은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결제를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팬트리 결제 카드 추가

 팬트리에서 특정 크리에이터를 구독하기 위한 구독료 지불은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이다 카드를 선택할 때 국내 발급 카드와 해외 발급 카드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데, 한번 결제 카드를 추가해 둔 다면 추후 추가로 결제할 때는 따로 결제 카드를 추가할 필요 없이 해당 카드로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특정 크리에이터의 팬트리를 구독한다고 해도 해당 크리에이터가 공개하는 모든 콘텐츠를 볼 수가 없다는 점이다. 무료 구독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많은 크리에이터가 무료 구독을 제공해도 콘텐츠는 유료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구독자만 구매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무료 혹은 유료로 특정 크리에이터의 팬트리를 구독하더라도 크리에이터가 유료로 판매하는 콘텐츠는 추가로 트리(Trie)를 구매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유료 콘텐츠의 가격은 당연히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의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 기룡이 팬트리 같은 경우에는 최저 100트리부터 최대 20,000트리까지 있었다.

 

 기룡이 팬트리에서 20,000트리로 구매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매한다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본폰 카톡 친구, VIP용 콘텐츠 구매, 서비스 사진, 취향에 맞는 영상 제작 구매, 식사 데이트 구매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고 업로드를 해놓았다. 기룡이의 열렬한 팬을 자청하는 사람이라면 과감한 투자를 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였다. 나는 무리다.

(돈이 없어서)

 

팬트리 트리 가격

 유튜브에서는 슈퍼챗, 아프리카 TV로 친다면 별풍선의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는 트리(Trie)는 최저 10트리를 1,8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당연히 단위를 높일수록 저렴하게 트리를 구매할 수 있는데, 100트리부터 1만 원으로 금액이 고정되어 증가하기 때문에 트리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100트리 이상을 구매하는 게 이득이다.
 
 트리를 이용해 구매한 콘텐츠는 소장은 할 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일부 크리에이터는 구독자를 상대로 판매하는 유료 콘텐츠 같은 경우 팬트리 메시지로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단, 이것을 외부로 유출할 경우 크리에이터와 팬트리 측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외부 유출은 피하는 것이 좋다.

 

팬트리 구매한 콘텐츠

 그리고 구매한 콘텐츠는 팬트리의 '컬렉션' 항목을 통해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콘텐츠를 구매한 적이 없어 나는 아직 구매한 콘텐츠 부분이 공백으로 되어 있지만, 아마 여러 크리에이터의 유료 콘텐츠를 구매한 사람들은 구매한 한 콘텐츠 항목과 컬렉션, 매거진 부분이 다채로운 콘텐츠로 가득할 것으로 생각한다.

 

팬트리 알림 서비스

 팬트리에서 특정 크리에이터를 구독하고 있을 경우 알림 카테고리를 통해 해당 크리에이터가 새롭게 발행한 콘텐츠의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 알림은 X(구 트위터)와 페이스북 두 SNS와 마찬가지로 브라우저 알림 설정을 통해 크롬에 로그인을 하고 있을 경우에도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아니, 조심하자고 말해야 할까?
 
 아무튼, 이번에 기룡이 팬트리 소식을 통해 '팬트리'라는 곳에 관심을 가졌거나 '기룡이'라는 이름의 크리에이터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면, 한번 팬트리 홈페이지를 접속해 내가 관심 있는 주제의 크리에이터를 찾아보도록 하자. 개인적인 욕심이 있다면 주제별 크리에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팬트리 검색창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다.
 
 기룡이 팬트리를 검색한 이후 검색창을 눌렀더니 알고리즘 때문에 아주 어마어마한 채널들이 나와 차마 고개를 돌릴 수가 없었다. 팬트리 홈페이지는 아래에 링크로 남겨 놓았으니, 흥미가 있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볼 수 있도록 하자.

 

Fantrie

Where the real fans live

fantrie.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