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성적을 과대포장한 이유

반응형

어릴 때 성적을 과대포장한 이유




 곰곰히 생각해보면 어릴 때 성적을 과대포장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점수는 80점인데 90점으로 포장해서 학원에 보고 하거나 부모님에게 말씀 드린 경험들이. 저는 중학교 때 한 적이 있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짓이 웃기기도 했고, 한편으론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던 제가 안타깝기도 합니다.

 왜 성적 포장을 했냐구요? 그것은 어떤 한 계기가 있었습니다. 제가 중학교 1학년  첫 학기가 시작했을 때, 소위 말하는 왕따였어가지고 거의 매번 아이들한테 구타당하는 뭐 같은 생활을 보내었지요. 그때 혼자 할 수 있었던 것이 공부 뿐이었습니다. 혼자 해도 수학은 90점이 나왔는데, 나머지는 70점 대를 못 벗어났었어요. 2학기 때부터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2학기 첫 중간고사가 끝난 뒤, 제 성적은 상승이었지요.

 수학을 제외한 타 과목에서 80점을 넘은 것은 처음이라 기뻐하며 학원에 갔었습니다. ( 이때는 시험기간이었으니 마치고 빨리 학원을 갔었지요 ) 선생님이 점수 얼마나 받았냐고 물어보시더군요. 저는 제 성적이 너무나 기뻤기에 자랑스럽게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실망한 표정으로 ' 왜 그렇게 못쳤노? 공부안했나? ' 라고 하시더군요. 집에서도 피차 마찬가지구요. 


 그 때 제 심정이 어땠을까요? 굳이 말을 할 필요가 없겠죠? 하하하. 충분히 상상이 가실 겁니다. 저는 열심히해서 거둬들인 성과라 정말 기뻤었는데 , 돌아오는 말이라곤 ' 왜 그렇게 못쳤노? 공부안했나? ' 였습니다. 그때부터 제가 성적을 조금씩 포장하기 시작한 것 같았습니다. 분명히 저는 ' 내가 공부를 못하고 성적이 안나오면 또 나를 쓰레기처럼 쳐다볼지도 몰라 ' 이런 심정때문이었겠지요. 학교에서도 계속 된 문제 때문에 상당히 고생했었고, 자츰 지낼만 하던 시기라서 더욱 주위 사람들에게 민감했었나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저는 성적을 조금씩 부풀렸습니다. ' 80 점이면 95점으로 , 90점이면 100점으로 , 70점이면 85점으로 ' 말이지요. 학원 선생님에게 들킬 염려는 없었습니다. 성적표는 애초에 갔다주지를 않았고, 시험지에는 답을 맞게 체크해 성적을 맞게 했었으니까요. 참 그떄를 회상하면 저도 정말 어렸습니다. 하하핫.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 성적표 ' 로 검색한 결과



 혹시 여러분들도 이런 경험을 하시지 않으셨나요? 



 자신이 최선을 다해 이루어낸 성과이지만, 남들에 비해 조금 못할지라도 너무나 기뻐 부모님에게 자랑했습니다. 그런데 부모님은 '그것밖에 안되면서 뭘 기뻐하냐?' 라는 말을 들은 경험 말입니다. 아마 어릴 때 입장에서 부모님으로부터 들었을 수도 있고, 부모의 입장으로 아이들한테 그렇게 말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부모님이시라면 꼭 그 태도를 바꿔보시지 않으시겠어요? 사람은 원래 칭찬받기를 좋아하는 존재랍니다. 자신이 얼마나 이루어냈는지에 대하여 칭찬을 받고 싶어 갔는데, 돌아오는 것이라고는 핀잔뿐이라면 아이는 다음부터 그러한 사실을 알리려 들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처럼 거짓말로 결과를 부풀릴 수도 있고, ' 난 안되 ' 하면서 도피를 하며 빗나간 생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가 , 누군가가 자신이 노력하여 거둔 성과를 가지고 칭찬받으려 온다면 칭찬을 해주세요. 작은 사소한 것이라도 말입니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는 다는 느낌을 가지게 해주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랍니다.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은 그 사람을 변화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대감만 불러일으킵니다.


' 유투브에서 칭찬으로 검색해서 나온 동영상 중 하나 ' 저와 같은 사연이 있더군요


 나는 이 길을 단 한번만 지나갈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할 수 있거나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지금 바로 행하겠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못할 것이기에 지체하거나 게을리하지 않겠다. 

                                                                                    -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中 ' 인긴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




 - 추천관련글 -
[독서] - 아이에게 독이 되는 칭찬과 약이 되는 칭찬
[사회] - 아이가 청개구리이기보다는 부모가 청개구리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