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기술 - 상대의 기대와 예상을 뒤엎어라!

반응형

사람들은 당신의 행동방식이 기존의 유형이나 관례에 들어맞길 기대한다.
전략가로서 당신의 임무는 그들의 기대를 뒤엎는 것이다.
테러는 갑작스러워야 효력이 극대화되는 법이다.
때로는 평범한 행동도 예기치않은 것이면 비범한 것이 될 수 있다.

기억하시나요? 세상을 조금씩 바꾸어 온 사람들을.
그들의 행동은 기존의 행동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있었고, 주위 사람들은 그들을 손가락질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놀라운 진보와 행동이 세상을 조금씩 바꾸어 놓았죠.
창조란, 똑같이 해서 되는게 아닙니다.
창조란, 일상에서 전혀 다른 행동방식으로 행할때, 나오는 것이 바로 "창조"입니다.

이번 파트의 제목은 " 상대의 기대와 예상을 뒤엎어라 : 예측 불가능의 위협감 " 입니다.

적군이 가장 예상하지 못한 길을 택하는 것이 가장 큰 성공을 안겨준다. 만약 적이 건널 수 없다고 믿는 산의 안전함에 의존하고 있는데, 당신이 그가 모르는 산길로 그 산을 넘는다면 적은 당황해 어쩔 줄 모를 것이며 당신이 그를 압박한다면 경악에서 헤어나올 시간이 없을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만약 적이 강 뒤에 주둔하고 강을 건너오지 못하도록 방어하고 있는데, 당신이 그가 모르는 얕은 물로 혹은 강 아래로 헤엄쳐 간넌다면, 이러한 기습은 적을 혼란에 빠뜨릴 것이다.
- 프리드리히 대왕 -

비정규전의 네 가지 주요 원칙

 적의 경험 한도를 벗어나라. 전쟁 이론은 선례를 바탕으로 한다. 수 세기에 걸쳐 전략과 대응 전략이 발전했고, 전쟁이 위험할 정도로 혼란스러워진 이래로 전략가들은 무언가 다른 것의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이러한 이론에 의지하게 되었다. 이들은 과거의 선례를 바탕으로 지금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하지만 전 세계를 흔들어놓은 군대는 기존의 병법을 벗어난 방식, 적군의 경험 한도에서 벗어난 병법을 항상 찾아냈다. 이러한 능력은 적군에게 혼란과 무질서를 안겨주었다. 결국 적군은 새로운 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무너졌다.
 전략가로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적을 알고, 그 지식을 이용해 적이 경험해보지 못한 전략을 고안해내는 것이다. 적군이 자신의 경험 한도 내에서 파악하거나 듣는 것은,. 그들의 감정적 삶을 지배하고 반응을 결정짓는다. 1940년 독일군이 프랑스를 침공했을 당시, 프랑스는 독인굴으니 폴란드 침공을 통해 그들의 전격전 스타일에 간접적 지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라 굴복하고 말았다. 하지만 적군이 한번 경험해본 전략은 반복했을 때 처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평범 속에서 비범함을 끌어내라. 손자와 고대 중국에 있어 평범함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비범함은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섞어, 적군이 예상하는 평범한 책략과 익숙한 패턴을 보여야 한다. 적이 그러한 전략에 푹 빠져 있는 동안, 당신은 비범함으로 그들을 일격에 내리치면서 완전히 새로운 각도에서 놀라운 힘을 보여주어야 한다. 
 하지만 적군을 혼란에 빠뜨리는 비정규전 전략은 두세 번 반복하다 보면 결국 정규전 전략이 되어버린다. 약삭빠른 장군이라면 이럴 경우, 과거 사용했던 정규전 전략으로 돌아갈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적군의 허를 찌르는 전략일 것이기 때문이다. 평범과 비범은 서로 지속적인 연쇄 작용을 할 때만 효과를 발휘한다. 이는 전쟁뿐만 아니라 문화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어떤 문화 상품으로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야 하지만 평범한 삶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은 비전통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히 괴상한 것에 불과하다. 정말로 충격적이고 비범한 것은 평범함에서 나온다.

 여우처럼 미친 듯 행동하라. 수많은 무질서와 부조리는 사회와 개인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다. 바로 이 때문에 우리는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며, 부조리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들이 다음에 무슨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가 없으며. 따라서 그들을 견제하지 않을 수 없다. 반면에 우리는 내면에서 소용돌이치는 부조리한 바다와 닿고 싶은 욕망을 감추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에게 일종의 존경심과 경외심을 느끼기도 한다. 고대에 광기는 신들린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그러한 태도는 아직까지도 남아 있다. 위대한 장군들 모두 약간의 신적인 전략적 광기를 지니고 있다.
 비결은 이러한 경향을 통제하는 것이다. 교묘하게 부조리한 방식으로 행동할 경우. 이러한 행동은 적게 할수록 좋다. 지나치게 부조리한 핻동을 하면 감옥에 들어갈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그저 모든 사람들이 균형을 잃고 다음에는 무슨 행동이 나올지 긴장할 정도로만 광기를 살짝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는 주사위를 던져 결정한 대로 행동하는 것처럼, 다소 무작위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행동은 인간을 불안에 빠뜨린다. 이러한 행동을 일종의 치료법, 가끔씩 부조리에 탐닉할 기회, 항상 정상적인 것처럼 보여야 하는 억압으로부터의 휴식이라고 생각하라.

 잠시도 쉬지말고 움직여라. 비전통성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것을 못마땅해하며, 전통적인 것을 업신여기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삼는 젊은이들의 영역이다. 문제는 서서히 나이가 들면서 편안함과 예측 가능한 것을 더 필요로 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다는 점이다. 바로 이 때문에 나폴레옹이 전략가로서 퇴보하게 된 것이다. 그는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전략과 유동성 있는 책략보다는 군대의 규모와 우수성에 더 많이 의지했다. 나폴에옹은 전략 정신에 대한 흥미를 잃은 채 시간을 보내다가 결국엔 그 무게에 굴복하고 말았다. 당신은 신체적인 노화보다 심리적인 노화의 진행과 맞서 싸워야 한다. 전략과 속임수, 유동성 있는 책략을 추구하는 한 당신의 마음은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오랜 습관을 깨고, 과거와 정반대로 행동하라. 마음속으로 비정규전 전쟁을 구상해보라. 인습에 안주하지 않도록 잠시도 쉬지 말고 계속 움직여라. 

예기치 못한 일에 당황하지 않을 정도로 용감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율리우스 카이사르 -

 적의 심리와 사고방식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적이 가장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개시 활동을 펼쳐야 한다. 가장 예상치 못한 전선은 가장 저항할 수 없는 전선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예측하지 못한 것에 대항해 자신을 보호할 능력이 없다. 당신이 가는 길에 저항이 적어지면, 적은 당신의 권력에 대해 부풀려진 인상을 가질 것이다. 한니발의 군대는 실제보다 더 거대해 보이지 않았던가. 상대편이 당신의 비범한 전략을 예상하게 된다면, 이번에는 평범한 전략으로 상대편을 쳐라. 비전통적이라는 명성을 수립하고, 상대편을 당황하게 만들어라. 예상할 수 없다는 것을 예상하는 것은, 예상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과는 별개다. 머지않아 당신의 적은 당신의 명성만으로도 기가 꺾이게 될 것이다.

혼돈 - 이곳으로부터 놀라운 꿈이 탄생한다.
- 주역 -

나는 나 자신의 취향에 따르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반박해왔다.
- 마르셀 뒤샹 -

 유년기와 청년기에 우리는 일을 수행하는 방법과 특정한 태도 방식을 따르도록 교육을 받았다. 남과 다르게 행동하면 사회적인 대가가 따른다고 배운 것이다. 하지만 맹목적인 순응에 대한 대가는 이보다 훨씬 더 크다. 자기만의 개성,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에서 얻을 수 있는 힘을 잃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싸운다면, 이는 예측 가능한 전통적 방식일 뿐이다. 
 진실로 전통에서 탈피하는 길은 아무도 모방하지 않고, 자기만의 리듬에 따라 싸우고 행동하며, 자기만의 개성에 따라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패턴을 따르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다음번에 어떻게 나올지 츠측하기 힘들 것이다. 당신의 비전통적인 접근 방식은 사람들을 격분시킬 수 있으며, 감정적인 사람들은 당신이 쉽게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약한 사람들이다. 만약 당신의 특성이 확실하다면, 이는 군중들이 항상 비전통적인 것과 비범함에 대해 가지는 관심과 존겸심을 가져다 줄 것이다. 

 비전통적 전략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으며, 당신에게 우위를 안겨주지만 항상 공포심을 조성하지는 않는다. 윈디고칸처럼 마치 자연의 영적 가운에 사로잡힌 것처럼 이성적인 절차를 뛰어넘는 무작위성을 적용해보면, 당신은 궁극적인 힘을 얻게 될 것이다. 항상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정신병원에 수용될 수도 있겠지만, 부조리한 힌트를 몇 개 떨어뜨리고 적절한 순간에 돌발적인 행동을 하는 식으로 제대로 활용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다음에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의아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은 당신에게 존경심과 두려움을 가지게 되며, 이는 당신에게 엄청난 힘을 주게 된다.
 평범한 외관에 약간의 성스러운 광기가 가미되면 완전히 미친 사람보다 훨씬 더 큰 충격과 두려움을 안겨줄 수 있다.
 햄릿처럼 당신의 광기는 전략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진짜 광기는 눈에 뻔히 보인다.

비범한 것을 창조하려 노력할 때는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중요한 것은 이미지나 전략 그 자체가 아니라 심리 작용이라는 점이다. 정말로 충격적이고 마음속에 오래 남는 것은 평범하고 흔한 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우리 주변의 현실의 본질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논쟁하게 만드는 예상치 못한 작품과 아이디어들이다. 예술에서 가장 확실히 드러나듯이 비전통성은 전략적일 수밖에 없다.

대개 전통적인 병법으로 적과의 전투에 참가하는 사람은 비전통성을 통해 승리를 얻는다. ..... 전통과 비전통은 마치 끝없는 원처럼 서로를 만들어 낸다. 누가 이를 멈추게 할 수 있겠는가?
- 손자 -

적이 예상하는 방향이나 방법으로 적을 공격하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이는 적으로 하여금 저항을 더욱 견고히 하도록 부추기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전략은 자살이나 다름없다. ( 역주 : ㅅㅋ 라는 애니에 보면 히사가 쓰는 전략이 왜 통하는지 알수 있는 부분 입니다..... )

앞으로 살아가는 데는 창조성이 힘이 될 것이고,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남들처럼 똑같이 해서는, 남들 위에 설 수 없고, 두드러질 수 없습니다.
예상을 뒤엎고, 성과를 올리는 것 . 그것이 또한 성공에 필요한 하나의 힘임을 알아둘 필요가 있을겁니다.

여기에 쓴 부분은 23파트의 일부분과 제 생각입니다.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책은 꼭 사서 읽고 반복해서 읽어야
그 책의 지식을 자신과 융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연예인들 이름외우고 불필요한 짓을 할 때
다 치우고, 책을 건네주세요.

커피 한잔 마실 시간에, 책을 봅시다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