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환 외교부장관 딸 특채 정당할 수도 있다.

반응형

유명환 외교부장관 딸 특채 정당할 수도 있다.




 오늘 아침에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뉴스에서 논란이 되었던 ' 유명환 외교부장관 딸 특채 ' 사건에 대해 대부분이 전부 비난만을 일삼고 있다. 하지만, 나는 조금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이 ' 장관의 딸이 특채라고? , 이런 사기 같은!! ' 하면서 욕만을 해대고 있다. 나는 이 관점을 180도 돌려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이야기를 들어주길 바란다.

많은 사람들이 나쁜 사람만 수 십년동안 계속보다가 정말로 착한 사람이 그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 근데, 사람들은 그 착한 사람을 어떻게 생각할까? 계속 나쁜 사람만 보아왔기 때문에, 그 착한 사람 또한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해 그를 쫓아버렸다.

 
 위 예화에서 무엇을 내가 이야기하려 하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유명환 장관의 딸이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특채에 합격할 수 있는 확률도 적지않게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고직위에 대해 세습이 되는 것을 불순하게 본다. 그건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최우선적인 이유는 민중들이 과거 몇십년 전부터 비리로 그렇게 직위를 세습하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비단, 어떤 공무 고위관료직만이 아니라 기업에서 취직을 할 때도, 그 기업에 연줄이 있으면 취직이 되는 것을 보아왔기 때문에, 어떤 사람의 지인이 그 사람과 동등한 곳에 간다면 무조건 불신을 하고 의심만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한 것은 많은 사람들의 인식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딸이 자기 아버지를 존경해 , 그 자리에 도전하는 것은 평범한 이야기가 아닌가? 진실로 노력해서 그 자리까지 올라가 특채로 합격했다면 그것은 축하받아야 마땅한 일이다. 하지만, 자세한 것도 알지도 못하면서 ' 저것은 비리다., 사기다 ' 라고 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겠다. 그러한 사람들을 의심부터하는 것은 자신이 아주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중하류층에서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 그들이 그렇게 사는 것은 사회의 탓도 있겠지만 , 전적으로 자신이 열심히 살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고 상류에 있는 사람들을 시기질투만을 하게 되는 것이다. 중하류층에 있으면서도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열심히 살면서 그렇게 자신을 가꾸어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제나 불평불만을 토하고 사회를 욕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언제나 남만 나쁜 놈이고, 사회만 나쁜 놈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대개 돈을 욕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개 같은 놈의 돈, 원수 놈의 돈, 썩을 놈의 돈. 이해는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든 물건이든 욕을 하면 더욱 멀어지기 마련이다.


 유명환 장관은 민중에서 그러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지 못했다며 공개 사과를 했다. 그의 딸 또한 특채로 뽑힌 것을 취소했다. 만약, 이것이 검찰에 넘어가 제대로 조사 된 뒤 합법적으로 정당하게 특채로 뽑힌 것이라고 판명난다면, 그들을 욕한 어리석은 사람들은 당장 무릎울 꿇고 사과해야한다. 


 부유한 농사꾼의 아들이 열심히 해서 농사를 물려받아 부유한 농사꾼이 되는 것은 비리가 아니고, 장관의 딸이 노력해서 장관이 되는 것은 무조건 비리인가? 민중들은 과연 언제까지 그렇게 단편적으로만 해석하는 시각을 가지고 살아갈것인지.. 나는 민중들의 짧은 생각과 단편적으로 해석하는 그 시각에 안타까울 뿐이다. 언제 우리 나라가  그러한 인식 자체를 바꾸게 될지 답답하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2)

  • 2010.09.03 14:50 신고

    아마도 그런 인식을 바꾸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저런 비리들이 늘 자행되어 왔거든요.
    그리고 여러 사람에게 기회를 준다는 관점에서 특채는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2010.09.03 15:43 신고

      뭐,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하지만 능력있는 사람이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면 특채가 없어지는 것 또한 피해가 되겠지요

  • 2010.09.03 15:57 신고

    그런데 이번엔 방식이 좀 잘못된 것처럼 보이더라구요..
    암튼 장관이 사과하고 취소하긴 했는데.. 뭔가 좀 찝찝한..ㅋ

  • 지나가다
    2010.09.03 17:35

    아버지를 존경해 그 자리까지 갈려고 생각했다면, 특채가 아닌 외무고시라는 방법에 도전하는게 더 현명하고 평범한 방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마도 감동까지 주는 평범한 이야기가 될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특채를 위한 노력이라는 것도 결국 조건보다 높은 자기만의 스펙이 갖추는 것 아닌가요? 그런 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로 불거진 것 같다는 민중의 짧은 생각입니다.

    • 2010.09.03 18:57 신고

      하지만서도, 좀 더 빠른 길이 있다면 그 쪽을 선택할 수 있다면 그렇겠지요. 특채라고 꼭 비리만 있는게 아니잖습니까?

  • 2010.09.03 17:40 신고

    내일 이거 관련 포스팅을 할려고 했는데 ㅎㅎ
    제가 낼 쓸 내용하고 무지 비슷합니다.
    불신도 없는 사회,정당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사회이길 꿈꾸어 봅니다.

  • 살찐오리
    2010.09.03 17:48

    외교부 장관의 따님의 특채가 "정당할 수도 있다"라는 가정만을 가지고, 이를 비난하는 것을 "단편적이다, 짧다"라고 결론내리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건의 가장 문제는 장관의 따님께서, 장관이 현역으로 계신 그 부서에서, 의혹을 살 수 밖에 없는 절차를 거쳐, 단 한 명의 특채 공무원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노력해서 이룬 것이라기 보다는 무언가 다른 힘이 결부된 개연성이 아주 농후하다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이 수장으로 있는 부서에 딸이 들어갔다는 사실만 하더라도 충분히 오해를 살 여지가 있으므로 애초부터 이를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이 청백리의 도리가 아닌가 합니다.

    달리 생각해 봅니다. 만일, 장관의 따님께서 외무고시를 통해서 외교부에 채용되었다면, 누가 이를 두고 비난을 할까요? 아마 아버지의 대를 잇는 뜻있는 젊은이라는 칭송이 우선일 것이고, 부녀 외교관이라는 제하의 기사가 나갈 것이 예상되지요. 같은 부녀 외교관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이 사건이 왜 이와 같이 흐를 수 밖에 없는가는 바로 이러한 점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장관의 딸이 노력해서 장관이 되는 것은 비리인가?"라고 하신 말씀의 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대로, 만약 모든 절차를 샅샅이 뒤져서 결국은 정당하게 뽑힌 것이라면 이를 비난한 국민들은 사과를 해야겠죠. 하지만, 일단 장관께서는 논란을 불러일으킬만한 행동을 한 자체부터 책임을 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그 절차가 "정당했을 수도 있다"라는 가정 하에서 민중의 생각이 "짧다, 단편적이다"라고 단정한 님은 누구에게 어떻게 사과하실지 궁금합니다.

    • 2010.09.03 19:01 신고

      저기 위에 있는 분도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저는 제 의견에 변함이 없습니다.

      물론 의혹을 충분히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요. 허나, 그것 때문에 일단락지어서 비난만을 일삼는 것은 충분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민중의 생긱이 짧고, 단편적인 것은 이 사건 하나로 부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건들에 대한 태도를 보아도 그러한 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뭐, 제가 글 솜씨가 부족하여 논리정연하게 글을 못쓴 제 책임입니다.

  • 구르는곰
    2010.09.03 23:09

    일단 그런시각에도 볼수 있겠으나 의혹이 남기때문에 사람들의 입에 설왕설래가 되는 것입니다.

    1. 시험이 두번 치뤄줬고 첫번째서 유장관 딸이 서류 미비로 탈락되자 나머지를 전원 탈락시키고 다시 재시험을 한 점
    2. 전에 외교통상부에 근무하엿을때도 근무태도가 불량했다는점.
    3. 특채라고는 하지만 면접과 서류 심사로만 뽑은점. 하다못해 논술이라던지 이정도까지 하였으면 그래도 논란은 덜 벌어졌을겁니다.

    저는 위 세가지 의혹이 해결되지 않는한 주인장님과 같은 시각은 가지기 어렵네요.

    • 2010.09.04 07:33 신고

      그래도 좀 더 생각해볼 수 있지 않나요?

      취업할 때도 면접이 제일 중요하지요.
      게다가 외교관이라는 직업자체가 사람과 사람사이의 대화에서 이끌어나가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면접이 더 중요할 수도 있어요. 자신이 얼마나 타 사람들을 다룰수 있는 지 보여주기도 위해서 말이지요

  • 2010.09.04 03:15 신고

    별일 아닌것들이...별일이되는 세상...

  • 2010.09.04 10:56 신고

    뭐.......정당할 수도 있겠죠
    근데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고위 공직자는 상당한 사회적인 지위를 갖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고위 공직자를 뽑는 방식이 국민들에게 그다지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고위공직자를 뽑는 방법으로써의 고시와 특채...통계적 상관관계를 밝히는 중요한 두 요소인 타당성과 신뢰성 중,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 고시는 타당성 측면은 어떨 지 몰라도 신뢰성 측면에서는 그래도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채는 이 두 측면 중 어느 하나도 아직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민들이 인정하는 것이 실제 시험의 타당성과 신뢰성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고위 공직자를 뽑는 시험에서 이러한 바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국민들을 위해 일할 일꾼을 뽑는 시험일뿐만 아니라, 전술한 바와 같이 고위 공직자의 사회적 지위가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장관의 딸이 특채로 5급 공무원에 뽑혔다......아무리 좋게 보아 주려 해도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죠
    외교통상부에서 내 놓은 특채 채용 기준이라던가 기타 등등을 보면 객관적으로 문제가 없어 보일지도 모릅니다만, 기준을 일부러 박사급에서 석사급읕로 낮춘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까지 나오더군요
    물론 그것이 우연일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오컴의 면도날을 적용해서 생각해 본다면 그러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반드시 부당하다고는 할 수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 글 전반적으로 녹아 들어가 있는 생각이, '대중은 어리석다'인 것 같은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대중은 관심이 없는 사실에는 어리석다'라면 몰라도 말이죠. 관심이 있는 사안에는 누구보다도 현명해지는 것이 사람입니다. 무엇보다 그 관점은 사람들을 사람으로써가 아닌 도구로써 취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관점이기도 하고......

    • 2010.09.04 12:24 신고

      흠 전적으로 제 생각이 순간 짧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이런 글이 나올 수 있다는 게 참...
    2010.09.04 14:41

    그냥... 서구 발전된(?) 민주국가에서 일어난 일이라면 이렇게도 생각해볼 수 있겠으나,
    부정과 부패가 일상이고 지들 이익만 극력 추구하려는 정권과 집단이 얼키고 설켜있는 저들에게서...
    걔중에 하나인 이번 예를 이렇게.. 이런 식으로 본다는 게 과연 무슨 의미가 있는 건지..?

    혹시, 본인이 그런 식으로 부정을 저질러서 자기합리화나 정당화하려고 이러는 건 아닌지?
    물론, 그게 아니겠죠? ^^

    • 2010.09.04 14:53 신고

      꼭 그게 일상이지만은 않잖아요?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꼭 나무만 보고 숲을 볼려고 하지 않는건가요?

  • 2010.09.04 22:38 신고

    맞는 말씀입니다.
    제 글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http://realgossip.tistory.com/60
    이 글 역시 유명환 장관을 다루고 있습니다.
    접근법은 다르지만 어쨌든 이번사태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 2010.09.04 23:24 신고

      글 잘 읽었습니다. 약간은 같은 해석이 있네요 ㅎ

      본인에게 저도 직접 물어보고 싶습니다. 왜그랬는지

  • 심판관
    2012.07.02 22:58

    참 한심한 분이네요. 세상물정을 몰라도 이렇게 모르다니..

    그런식의 궤변, 혹은 탁상공론은 실 상황과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그런 생각은 누구는 못합니까?

    심지어 외무고시 조차 특별전형으로 소위 '사바사바'해서 뽑히는 게 관계자 및 수험생 들 대다수가 이미 다 알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에서 뭘 바랍니까?

    참 동굴속에서 살다가 나온 사람이 분명하군요.

    단지 고위직이라서 의혹을 가지고, 비난을 하며, 자신의 처지가 낮다고 한탄하여 시기질투하는 것으로 몰아가는데

    설사 그렇더라도 그건 어느 사회건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일어나도 역시 그 나름의 정당한 (본인이 주장한 것과 동일한) 논리로 정당화 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무슨 이야기이냐고요? 한 수 가르쳐 드리죠. 본인의 가당찮은 가설은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무조건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을 비난하고 본다'이지요? 똑같은 논리로 '높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낮은 사람들은 항상 비난만 하고 본다'는 말도 성립합니다.
    설사 실제 비리가 벌어졌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바로 당신의 허울좋은-매우 취약한- 가설입니다.

    다시 실제상황을 가르쳐 드리죠.. '실제 자기 아버지가 '대사'이기에 평생을 편법으로 살아온 놈'이 형식적으로는 '외무고시'라는 관문을 거쳤지만, 공부는 하나도 하지 않고 거져 들어간 사실이 수없이 있습니다. 지금도 벌어지는 일이고(2부라는 제도가 뭔지 한 번 공부 하고 오세요) 직접 목격한 것이니 '서울 가본 사람보다 안 가본 사람이 더 우긴다고 소리 듣기 전에'

    함부로 꿈속에서 헤매는 이야기로 물타기 하지 마세요.

    • 유명환같이살지말자
      2014.01.20 08:38

      맞은말씀 공감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