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모두에게 매력적인 사람일까?

반응형

나는 모두에게 매력적인 사람일까?



제목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저자 : 심리학 박사 이민규




 나는 사실 인간관계가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다. 주위에서 아는 사람도 적고, 딱히 정말 친하다고 내세울 사람도 얼마 없다. 나는 왜 내가 이런건지 상당히 고민했었다.  ' 내가 그렇게 어려운 타입인가? ' 라고도 생각했었고, ' 내가 뭐를 잘못했나? ,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반응해야 사람들의 호감을 살 수 있는 거지? , 어떻게 해야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안받지? ' 하며 여러 순간마다 생각했고 고민했었다.


 그런 시기에 우연히 접하게 된 게 ,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 라는 책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살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미움을 받지 않고 가까이 지낼 수 있는지 너무나 궁금하여 나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첫 장은 첫 만남, 즉 첫 인상을 다루고 있다. 아마 모든 사람들이 좋은 첫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첫 장부터 흥미가 상당히 들어었다. 잠시 책에서 나온 테스트를 하나 여기에 적어본다. ( 이 글을 읽는 당신도 한번 해보기 바란다. )

첫 인상 관련 테스트.

자신을 잘 표현한 문항에 V표시를 하고 체크한 문항 수를 더해 맨 아래 총점란에 기입해보자.

01. 만나는 사람 대부분이 내게 첫 인상이 좋다고 말해준다.
02. 호감을 끌 수 있는 외모와 성격을 가졌다.
03. 언제나 깔끔한 차림새와 상황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노력한다.
04.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공통분모를 쉽게 찾아낸다.
05. 한번 친해지면 도움을 요청할 일이 없을 때에도 일상적인 연락을 하고 지낸다
06.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찾아내고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법을 알고 있다
07. 밝은 표정에 잘 웃는 편이고 유머감각이 풍부하다.
08. 상황이나 분위기를 잘 맞추고 눈총 받는 일은 안 한다.
09. 처음 만난 사람과도 금방 친해진다.
10. 잘생긴 외모는 아니지만 인상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사실 나는 위 질문에서 겨우 3점을 받았다.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이다. 하긴 가만히 생각하며 주위를 둘러봐도 처음에 나에게 접근을 어렵게 생각한다. 아니 내가 어려워 보이도록 행동을 하는 것일까? 나는 매번 딱딱 확실하게 말하는 성격이라 , ' 싫으면 싫다, 좋으면 좋다 ' 라고 선을 그어 놓기에 조금 배려가 부족한 걸까라는 생각도 든다. 사실 이 책이 기초되어 배려와 같은 책들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중요하리라 생각되는 몇 가지 부분은,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하리라 생각되는 실수다.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 하기때문에, 아는 척하고 넘기는데 이것이 상당히 인간관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리고 칭찬 후에 결점을 잡으면 그 사람의 인상은 최저가 되고, 약간의 결점을 잡은 후에 칭찬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의 인상은 긍정적으로 완전히 바뀌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내 실천에 옮겨야 한다. " 고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나의 그러한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이 책을 40번도 넘게 읽었지만 , 아직도 상당히 잘 풀리지가 않는다. 아직도 가끔 시간 날 때마다 한번씩 읽고 있다. 남에게 내가 멀리하고 싶어하는 존재로 여겨지지않고 끌리는, 가까이하고 싶어하는 존재가 나는 정말 되고 싶다.

지금 하십시오

할 일이 생각나거든 지금 하십시오.
오늘은 맑지만 내일은 구름이 보일지도 모릅니다.

친절한 말 한마디가 생각나거든 지금 말하십시오.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까지 곁에 있지는 않습니다.

사랑의 말이 있다면 지금 하십시오.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 곁을 떠날 수 있습니다.

미소를 지으려면 지금 웃어주십시오,
당신이 주저하는 사이에 친구들이 떠날 수 있습니다.

불러야 할 노래가 있다면 지금 부르십시오,
노래 부르기엔 이미 늦을 수 있습니다.

- 작자미상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